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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용어 정리 (파)

DSLR

by 티아라시그니처 2011. 8. 16.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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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인더(View Finder)

투시창이라고도 한다
. 구도를 잡거나 초점 또는 노출 등을 체크하기 위하여 들여다 보는 창이다.

이 파인더 상에 프레이밍한 것과 실제 필름상에 찍힌 사진의 범위가 약간씩 차이가 나는데 이 차이의 비율을 시야율이라고 한다.

이 이야율은 제조회사의 카메라마다 차이가 나며, 보통 시야율이 92% ~ 100% 이다.



파머의 감력제
(Farmer's Reducer)

현상된 상의 은의 양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티오황산 나트륨과 시안 제
2철의 용액.



패닝
(Panning)

일정한 방향과 속도를 가지고 움직이는 피사체를 저속 셔터로 촬영하여 움직이는 피사체는 정지하고 배경이 움직인 것같은 동감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

, 셔터 스피드를 1/30초 이하(움직이는 피사체의 속도감에 따라 빠른것은 1/60, 느린것은 1/15초 등)로 설정하고,

카메라 파인더를 보면서 움직이는 피사체의 이동방향으로 카메라가 따라가면서 촬영을 한다.

만약 움직이는 피사체가 파인더 중앙에 위치한다면 피사체를 따라갈 때 피사체가 파인더의 중앙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피사체와 같은 속도로 카메라를 이동하면서 셔터를 누른다
.

(
셔터를 누를 때 카메라 움직임을 정지하지 말고, 계속 피사체의 운동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셔터를 누른다.)



패럴랙스
(Parallax)

시차
, 즉 파인더의 시야와 실제로 촬영하는 화면과의 중심이 어긋남을 말한다. 일안 리플렉스 이외에는 파인더와 촬영렌즈의 위치가 시각이 변하는데서 일어난다.

근거리일수록 이 시차는 커지며, 특히 접사 등에서는 반드시 보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Pan)

카메라로 움직이는 물체의 운동을 따라가는 것
. 이 결과로 물체에는 선명하게 초점이 맞고, 배경은 흐릿한 사진이 된다. 움직임을 표현할 때 이용되는 기법.



팬크로마틱
(Panchromatic)

가시광선 영역의 거의 모든 파장에 민감한 필름
. pan이라고 줄여서 쓰기도 한다.



팬타 프리즘
(Penaprism)

핀트 글라스식 일안 리플렉스의 핀트 글라스 바로 위에 콘덴서 렌즈를 설치하여 렌즈로 부터의 빛을 집광해서

그것을 다시 그 위의
5각형 8면체 지붕형 프리즘에 의해 2회 굴절시켜 좌우 역상을 정입상으로 함과 동시에 빛의 방향이 렌즈의 광축과 평행이 되도록 하여

눈높이로 한 파인더 방식을 말한다
.

독일의 이그잭터 파렉스의 착탈 교환용이 펜타 프리즘식 파인더가 세계 최초이고, 계속해서 같은 독일의 팬터콘이 이것이 들어 있는 카메라로서 발표되었다.

일본에서는 19558월 발매된 미란다T가 일제의 제1호기로 되어 있다.



퍼포 레이션
(Perforation)

필름의 위쪽과 아래쪽에 뚫려 있는 일정한 간격의 구멍이다
. 기어의 톱니바퀴와 맞물려 필름이 이동되게 하는 장치이다. 35mm, 16mm, 8mm



편광필터
(Polarizing Filter)

편광이란 빛이 금속 이외의 물체면에 부딪쳐서 반사될 때 그 반사광은 일정 방향에 한해서 진동하는 횡파가 되고 이를 편광이라 하며
,

반사면에 대해서 32~37도 각도일 때 가장 강한 편광이 된다.

이 필터는 편광을 제거 또는 약화시켜 질감 묘사를 필요로 하는 요리
, 상품사진에 자주 사용되고 수면이나 유리면의 반사를 없애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페로타입
(Ferrotype)

표면이 매끄럽게 가열된 금속판이나 드럼에 인화지의 표면을 압착시킴으로써 인화지에 광택 이 나게 하는 건조기
.



플렛
(Flat)

1)
피사체나 필름, 또는 사진에서 명암의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콘트 라스티를 참조.

2)
반사판을 참조.



포괄력
(Covering Power)

렌즈가 투사하는 상이 충분한 선명도와 균일한 밝기를 가지는 필름상의 초점면의 범위
.



포그
(Fog)

의도하지 않은 광선에 노출되었거나
, 잘못된 화학작용에 의해서 사진 전체에 걸쳐서 생긴 짙은 농도.



포스테리제이션
(Posterization)

리스 필름을 이용하여 원본을 단계적인 톤으로 분해하여 인화지에 인화할 때 각각의 색상을 단계적으로 사진 위에 입혀 특이한 느낌을 주는 특수 기법을 말한다
.



포지티브
(Positive)

피사체의 톤과 동일한 톤을 가진 화상을 말한다
.



포지티브 필름
(Positive Film)

영화용인 양화 소부용 필름이나
, 반전현상을 해서 양화로 만드는 영화용, 슬라이드용의 필름 등을 말한다. 컬러 리버설 필름도 포지티브 필름이다.



포커스 록
(Pocus Lock)

자동 카메라에서 초점을 맞춘 후 구도를 잡기 위하여 화면을 이동시키면 초점 맞는 부위가 달라져 원래의 주제가 초점이 빗나가게 된다
.

이러한 단점을 막아주기 위해 초점을 맞춘후 초점 잠금을 해주는 장치이다.



포커스 스코프

본 홈페이지 흑백암실의 암실기자재에서 포커스 스코프 참조



포컬플레인 셔터
(Focal-Plane Shutter)

길고 좁은 간격을 이동시키거나
, 필름 면의 바로 앞 쪽에 있는 막을 열어서 광선이 필름을 노 출시키도록 하는 카메라의 기계장치.



포토그램
(Photogram)

필름과 인화지 위에 직접 물건을 놓고
, 그 위에 노광해서 만든 화상.



포토매크로그래프
(Photomacrograph)

피사체와 같거나
, 또는 그보다 큰상을 만드는 클로즈 업 촬영. 매크로 사진이라고도 한다.



포토 몽타주
(PhotoMontage)

몇 개의 사진을 오려 붙이고 합성해서 만드는 구성된 이미지
.



포토 플러드
(Photoflood)

매우 밝은 광선을 내지만
, 비교적 수명이 짧은 사진용 백열등.



표준렌즈
(Normal Lens)

사용되는 필름의 대각선 길이와 거의 같은 길이의 초점거리를 가진 렌즈
. 육안으로 보는 시 각과 거의 비슷한 화각을 가지고 있다.



풀 스케일
(Full-Scale)

짙고 깊은 검정에서부터
, 여러 층의 회색 톤을 거쳐 완전한 백색에 이르는 광범위한 톤의 범 위를 포함하는 사진.



프레이밍
(Praming)

촬영시 파인더의 테두리에서 피사체를 잘라서 화면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 , 카메라 앵글,

주제의 화면상의 위치, 부제의 배치 등의 구성에서 배경을 흐리게 하는 데까지 파인더를 들여다보며 결정하는 것으로

35mm 소형 카메라에서는 확대할 때 트리밍을 하지 않을 것을 전제로 이 프레이밍을 특히 중시해야 한다.



프레임
(Frame)

1)
상의 가장자리.

2)
롤필름에서 한 개의 상.



프로그램 자동노출
(Programmed Automatic)

적정노출의 셔터 속도와 조리개 값을 카메라가 결정하는 자동노출의 한가지 방식
.



프리소우크
(Presoak)

필름을 현상액에 넣기 전에
, 미리 물에 잠깐 담궈 두는 것을 말한다.



플래시
(Flash)

1)
순간적으로 밝은 광선을 터뜨려서 광선을 방출하는 플래시 벌브나 스트로브와 같은 광원.

2)
펜라이트나 플래시 라이트의 백색광으로 인화지를 노광함으로써 사진의 어떤 부분을 검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플래시 노출계
(Flash Meter)

특별한 촬영 위치에 적당한 노출을 결정하기 위해서 플래시의 광량을 측정하는 노출계
.



플래시 바 또는 플래시 큐브
(Flash Bar or Flash Cube)

몇개의 아주 작은 플래시 벌브로 구성된 조명기구로
, 몇 차례의 분리된 섬광을 낸 후에 완전히 소모된다.



플래시 벌브
(Flashbulb)

전구 속에 알루미늄선
, 산소, 기폭 장치가 들어 있는 전구.

전기로 기폭 장치가 작용하면 알루미늄선이 발화하게 되고
, 그 선들이 순간적이고 밝은 섬광을 방출하게 된다. 플래시 벌브는 1회용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잘 쓰지 않는다.



플래어
(Flare)

렌즈나 카메라 안에서 분산되거나 반사되는 불필요한 광선
. 이 광선이 필름에 닿으면 상의 콘트라스트가 약해진다.



플러드라이트
(Floodlight)

넓고 확산된 광선 다발을 내도록 설계된 조명
.



플레이트
(Plate)

초기의 사진술에서 유제를 바른 금속이나 유리판
.



피사계 심도
(Depth of Field)

초점을 맞추었을 때
, 사진에서 선명하게 나타나는 카메라로부터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먼 곳 사이의 범위를 말한다.

초점이 맞는 범위는 약 1:2의 비율로 앞쪽이 얕고, 뒤쪽이 깊어지는 성질이 있다.



PC
렌즈(Perspective Control Lens)

고층 건물을 촬영하면 밑부분은 넓고 윗부분은 좁어져서 원근감이 과장되어 찍히게 되는데
,

이 경우 PC렌즈를 상하좌우로 움직여서 사용하면 과장된 원근감을 바로 잡아 건물 밑부분이나 윗분이 동일한 일직선으로 나온다.



PC
코넥터(PC Connector)

싱크 코드를 참조
.



PC
터미널(PC Terminal)

PC
코넥터를 꽂는 카메라나 플래시의 소켓.



필 라이트
(Fill Light)

메인 라이트에 의해서 생긴 그림자를 밝게 해서 사진의 콘트라스트를 줄여주는 광원이나 조 명
.



PL
필터(PL Filter)

편광 필터



필름
(Film)

사진의 상을 기록하기 위해서 카메라에 쓰이는 감광재료로
, 일반적으로 아세테이트나 플래스 틱 지지체에 감광유제가 도포되어 있다.



필름감도
(Film Speed)

필름 감도는 숫자가 클수록 감광도가 높고, 적정노출을 얻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광량은 적어진다.

감도를 나타내는데는 등급을 지역적으로 여러 가지 용어를 사용하였었는데, ASA(미국에서 사용되던 용어)와 JIS(일본에서 사용되던 용어)는

감도가 두 배로 올라갈 때마다 숫자가 한단계씩 높아지고, DIN(유럽에서 사용되던 용어)은 감도가 두 배로 올라갈 때 마다 3을 더하면 (ASA100=DIN21°, ASA200=DIN24°)된다.

이러한 여러 가지 등급을 통합한 용어가 ISO(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이며, 이 체계는 ASA와 DIN을 결합한 체계인 ISO 100/21°로 표시하게 된 것이다.

필름의 메거진에 표기할 때 ISO 100/21°이라 표기하지 않고 ISO를 생략한 100/21°만을 표기하는 업체도 있고, ASA부분만을 간단하게 표기하는 업체도 있다.

ISO 50이나 그 이하의 필름은 저감도 필름, ISO 100은 중감도 필름, ISO 200~800은 고감도 필름, ISO 1000 이상은 초고감도 필름이다.



필름면
(Film Plane)

렌즈를 무한대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렌즈를 통해 입사하는 빛이 한 점으로 모이는 평면. 선명한 영상이 모이게 되는 지점이므로 필름이 이 지점에 위치하여 노출된다.

따라서 초점면은 필름면(film plane)이 된다



필름 홀더
(Film Holder)

대형 카메라에 쓰이는 낱장의 필름을 끼우는 광선이 차단된 틀
. 낱장의 시트필름을 납작한 판에 앞뒤로 각 한 장씩을 넣어서 사용한다.

촬영할 때는 카메라에 장착한 후, 카메라 안에서 필름 앞에 막아 둔 판을 빼내어 촬영하고 촬영이 끝나면 다시 필름 앞을 막아 홀더를 분리하게 되어 있다.



필터
(Filter)

1)
유리나 플래스틱, 또는 다른 물질에 착색된 것으로, 필터를 통과하는 어떤 특정한 광선의 파장을 선택적으로 흡수한다.

2)
감광재료에 도달하는 광선의 파장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이와 같은 필터를 사용한다. 필터 계수(filter factor)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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