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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용어 정리 (가)

DSLR

by 티아라시그니처 2011. 8. 16.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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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성 콘트라스트 인화지(Variable-Contrast Paper)

필터로 확대기 광원의 색을 변화시켜서 다양한 콘트라스트의 등급을 만들어내는 인화지이다.



가색법(Additive Color)

가색법의 3원색인 청색(B),녹색(G),적색(R)을 다양한 비율로 배합해서 어떤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각 3원색은 광선의 스펙트럼에서 각각 1/3 의 범위의 파장을 차지한다.

이 3원색을 여러가지 비율로 섞어서,백색광 을 포함한 어떤 색의 광선도 만들어 낼 수 있다.



가이드 넘버(Guide Number)

플래시를 사용하는 촬영에서 적정한 노출을 얻을 수 있도록 플래시의 광량을 실용적으로 표시한 숫자.광원에서 피사체까지의 거리(일반적으 로ft)를 가이드 넘버로 나누면 f값(조리개값)이 나온다.



간접광(Indirect Light)

디퓨즈 박스나 반사판을 통한 바운스된 빛을 말한다. 강한 직사광의 경직된 분위기에 비하여 부드러운 빛에 의한 묘사가 특징이다.



감광 유제(Emulsion)

필름에 도포되어 빛을 감지하여 상을 만드는 물질로, 활로겐화은과 같은 감광성 화합물의 결정체를 젤라틴에 분산시킨 감광 도료나 질산처리한 결정체를 말한다.

유제의 특성은 감광도, 입자성, 분광(파장이나 색에 대한) 감도, 콘트 라스트(계조)를 말한다.



감광 재료(Sensitive Material)

필름이나 인화지의 총징으로 감재(感材)라고도 한다. 할로겐화은, 질산은 등의 사진용, 특수 사진용인 X선용, 슬라이드용의 디아조(diazo) 등을 말한다.



감광판

셀롤로이드, 아스테이드, 종이, 유리, 등에 감광 재료를 도포한 필름 등을 말한다.



감도(Speed)

필름이나 인화지의 광선에 대한 상대적인 반응 속도.



감력(Reduction)

노출 과다나 현상 과다에 의해서 지나치게 높아진 화상 농도를 저하시키는 방법.

일반적으로 흑화은의 농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네거티브를 감력시키고, 사진에서 하이라이트 부분을 밝게 만들기 위해서는 인화지의 상에서 부분적으로 감력시킨다.



감력제(Reducing Agent)

현상액 가운데 포함되어 있는 활성 재료.

이것은 노광된 할로겐화은 결정체를 검은 금속은으로 변화시킨다. 현상제라고도 부른다. 



감마(Damma)

감광 재료의 톤이나 콘트라스트를 나타내는 수치로서 숫자가 클수록 콘트라스트가 강하다. 35mm나 120 필름 테거티브의 경우 0.6 정도가 표준이다.



개방 조리개(Full-Aperture)

조리개가 렌즈의 유효 구경만큼 열려진 상태로 렌즈의 경동에 표시되어 있는 수치를 가장 낮은 쪽에 맞추었을 때를 말한다.



갤러리(Gallery)

상업적이 아닌 예술 작품을 전시하는 모든 공간, 화랑, 전시회장을 뜻한다. 요즘은 백화점 등에 상품을 전시하는 전시장을 갤러리라 칭하기도 한다.



거리계 연동식 파인더(Range Finder)

초점을 맞추는 기구로서 스플릿 이미지(틈새를 이용한 방식), 매트이미지 등의 스크린을 통하여 렌즈의 초점 거리가 맞아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거리계 연동 카메라(Range Finder Camera)

렌즈와 투시창이 분리되어 있는 카메라로서 3각 측량의 원리를 이용하여 2개의 대물창을 통해 피사체와 파인더상의 피사체가 위치가 다른 데 따른 시차를 이용하여 초점을 맞춘다.

1931년 독일의 라이츠사에서 개발한 카메라(라이카)가 나와 정확성이나, 편리성이 인정되었다.



건판사진(Dryplate Photography)

젤라틴 건판은 1871년 매독스가 발명한 사진술로서 유리판위에 감광 재료를 도포한 것이다. 1878년 베네트가 고감도 건판을 개발하였고,

현재는 시트 필름으로 바뀌어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격막(Diaphragm)

렌즈를 통과하는 광선의 양을 통제하는 장치.

아이리스 격막은 렌즈 중앙의 구멍의 크기를 크거나 작게 조정할 수 있는 겹쳐지는 금속의 날개를 갖고 있다. 조리개, 또는 렌즈 구경을 참조.

 

계수(Factor)

광선의 손실(필터를 사용함으로서 생기는)을 보충하기 위해서, 증가시켜야 하는 노출의 양을 표시하는 수치.

 

결정적 순간(The Decisive Monent)

사진의 본질, 특성을 가장 극명하게 표현한 단어이다. 1952년 프랑스 사진가 앙리 까르티에 브레송의 사진집에 붙인 이름이다.

1. 촬영은 가장 좋은 순간을 포착하여 촬영하는 것이다.

2. 촬영은 절대적인 순간을 타이밍에 맞추어 촬영하는 것이다.

3. 그 순간이란 단순한 시각적 순간이 아닌 대상 자체의 본질을 잘 나타낸 순간이다.



경조(High Contrast)

흑과 백의 농담차가 큰 것을 말한다. 흑백 필름은 저감도가 경조이고,고감도 필름은 연조의 경향이 있다. 인화지는 3호 이상이 경조이고 2호 이하는 연조인 편이다.

인쇄 제판용인 리스필름은 가장 큰 경조의 계조를 가진다.



계단 노출(Stop Exposure)

노출계로 측정한 노출치를 참고하여 부족, 혹은 과다 쪽으로 3~5컷 정도 다단계로 노출을 주는 촬영 방식으로 "브라케팅" 혹은 "단계노출"이라고도 한다.

사진용어의 "브라케팅"과 "단계노출" 참조.



계조(Gradation)의 변화

사진의 흰 부분(High Light)에서 검은 부분(Shadew Light)과 회색 부분을 단계적으로 나누어 파악하는 정도를 말한다. Zone System 이론을 통하여 10단계의 명암비를 설정할 수 있다.



고감도 또는 고속도(Fast)

1)광선에 매우 민감한 필름이나 인화지

2)조리개가 넓게 열린 렌즈



고감도 필름(High-Speed Film)

일정한 양의 빛에 대해 반응하는 정도를 감도라 하는데, ISO 25와 50은 저감도, 100과 200은 중감도, 400이상은 고감도로 표시한다.



고농도(Dense)

네거티브나 포지티브상의 어느 부분에 많은 양의 흑화은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기술하는 용어.

고농도의 네거티브는 확대기로부터의 광선을 거의 통과시키지 않는다. 즉 인화지 상에는 하얗게 나온다.



고무 인화법(Gum-Bichromate Process)

현대의 사진가들에 의해서 부활된 초기의 사진 처리법이다. 컬러 색소를 가진 감광성 고무 용액이 유제로 쓰여지며, 인화 과정에서 사진의 표면을 조작할 수 있다.



고속 셔터(High Shutter Speed)

1/125초를 기준으로 그 이상의 셔터 속도를 고속 셔터라고 한다.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를 순간적으로 멈춘 것 같이 찍히는 셔터이다.



고스트 이미지(Ghost Image)

렌즈에 강한 빛이 들어 올 때 렌즈에 반사되어 파인더를 통하여 뿌옇게 보이는 현상이다.

조리개를 조인 채로 보면 조리개 모양의 5각 등의 빛 덩어리가 이어져 나타나는 일종의 플레어 현상을 말한다.



고온 현상법(High Temperature Developer)

현상시 지정 액온보다 높은 온도를 유지하여 특수 목적으로 현상하는 방법으로 조립자 이미지 및 하이 콘트라스트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고해상력 필름(Very Sharpness Film)

저감도 필름(ISO 25~64)은 빛에 반응하는 속도는 느리지만 입자가 고와 선예도가 좋은 편이다. 코닥 사가 T-에멀젼 공법으로 제작한 T-max 필름이나 엑타 컬러 필름 등이 이에 속한다.

단, 저감도 필름이기 때문에 셔터 스피드가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촬영시 카메라의 흔들림을 조심하지 않으면 오히려 선예도가 고감도 필름보다 떨어질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과초점거리(Hyper Focuesd Distance)

랜즈의 초점거리를 무한대에 맞추었을 때, 카메라로부터 모든 피사체가 선명하게 초점이 맞기 시작하는 가장 가까운 지점까지의 거리이다.

즉, 35mm 랜즈의 조리개를 f11로해서 무한 대에 초점을 맞추면 3m부터 무한 대까지 초점이 막게 되는데, 이때의 과초점거리가 3m이다.

초점의 위치를 무한 대가 아닌 3m에 맞추었을 때는 과초점거리의 절반지점인 1.5m에서부터 무한 대까지 초점이 맞게되는데 이 범위가 피사계심도이다.



관용도(Latitude)

화상의 질이 극단적으로 저하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허용되는 노출과다나 노출 부족의 허용범위를 말한다.

네거티브 필름은 관용도가 넓고, 포지티브(슬라이드) 필름은 관용도가 상당히 좁다.



광각 렌즈(Wide-Angle Lens)

사용하는 필름 프레임의 대각선 길이보다 짧은 초점 거리의 렌즈.

실제 눈으로 보는 각도보다 넓은 범위를 기록하며, 피사계 심도가 깊고(팬포커스 효과), 왜곡이 심하고(디스토션 효과) 원근감이 과장되게 퍼스펙티브 효과로 표현된다.



광각 왜곡(Wide-Angle Distortion)

광각 렌즈로 피사체에 접근해서 촬영할 때 생기는 원근감의 변화.

피사체의 형태가 길게 늘어나 보이거나 원래의 위치보다 더 멀리 떨어진 것처럼 보인다.



광원(Light Source)

빛의 종류는 세기(광량)와 질(색온도)로 구분된다.

광원은 자연광(아침, 저녁, 날씨, 계절에 따라 차이가 남), 촛불, 형광등, 백열등, 사진전구, 스트로보, 플래시벌브, 할로겐 램프, 수은등 등이 있다.

그 밖의 빛은 반사에 따라 직사광, 확산광, 반사광으로 구분된다.



광택지(Glossy)

표면에 광택이 나는 인화지를 말한다.



교반(Agitate)

현상하는 동안 필름이나 인화지의 표면에 신선한 용액이 닿도록 하기 위해서 필름이나 인화지 위의 용액을 움직여 주는것.



교호의 법칙(Reciprocity Law)

광화학 반응의 양은 작용하는 광선의 강도와 시간의 적으로 결정된다는 법칙.

감광재료의 종류에 따라서 이 법칙이 적용되는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실제 촬영에서는 노출을 늘리지 않으면 노출이 부족될 수 있다.

컬러 필름의 경우에는 극단적으로 노출시간을 연장했을 때는 컬러 밸런스가 깨질 수가 있다.



교환 렌즈(Interchangeable Lans)

카메라에서 탈착이 가능한 렌즈.

촬영하는 도중, 초점거리가 다른 렌즈로 바꾸어 낄 수 있다.



구경비(Aperture Ratio)

렌즈의 밝기를 나타내는 표시로서 유효 구경과 초점 거리의 비율을 뜻한다.

즉, 유효 구경을 1로 해서 1:1.4 또는 1:2라고 표시하는데 이 비율이 작을수록 초점거리에 대한 유효 구경이 커서 밝은 렌즈가 괴는 것이다.

렌즈의 밝기=유효 구경:초점 거리.(유효 구경을 1로 봤을 때, 초점거리와의 비율이 2라고 가정할 때,

만약 초점 거리가 100mm렌즈라면 f=100, 1:2라고 표기하고 유효 구경은 100mm의 1/2이므로 50mm가 된다.



구면 수차(Spherical Aberration)

렌즈의 광축과 주변으로 들어온 빛이 한 점에 모아졌을 때, 가운데보다 주변부의 길이가 더 길어지므로 초점을 맺는 위치가 서로 다르다. 이 차리를 구면수차라고 한다.



그라데이션(Gradation)

사진에서 어둡고 밝음의 단계를 말하며, 계조라고도 한다. 주로 흑백 사진에서 콘트라스트의 강약을 말한다.

명암의 대비에서 중간 톤인 회색이 지배적이면 그라데이션이 풍부하다고 표현한다.(로우 콘트라스트).

회색이 부족하여 흑과 백으로 양분된 사진을 하이 콘트라스트라고 한다.



그레이 카드(Gray Card)

정해진 비율만큼의 광선을 반사하는 회색 카드.

반사광식 노출계(카메라의 내장노출계가 모두 반사광식 노출계에 속한다.)는 기준을 18%의 반사율을 가진 회색에 두었기 때문에 정확한 노출계의 수치를 얻기 위해서 이 그레이 카드를 사용한다.

흰색은 반사율이 95% 이상이고 검은 색은 반사율이 5% 이하이니, 이를 촬영하기 위해서는 18%의 반사율보다 많거나(흰색) 작기(검은색) 때문에 노출보중을 해야 한다.



기록 사진(Documentary Photography)

시대상을 기록한 내용 위주의 사진이다.

작가의 주관적 시각을 배제한체 객관적인 표현을 원칙으로 만든다. 사건, 사고의 기록, 시대상의 기록, 기념사진, 가족사진, 보도사진 등의 테마가 이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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